Java 통합개발환경(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을 지원해주는 인텔리제이(IntelliJ)를 설치해보도록 하자.



https://www.jetbrains.com/idea/download 에서 받으면 된다.






유료버전인 Ultimate Edition과 무료버전인 Community Edition 두가지가 있는데 당연히 유료버전이 언어도 다양하고 무료버전에서 지원되지 않는 기능들도 지원해준다. 학생이라면 무료로 1년간 Ultimate 버전을 이용할 수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가능한 옵션은 아니니 Community Edition기준으로 설명하겠다. 그리고 무료 버전도기본적으로 Java의 핵심 기능과 Mave, Gradle, Git등은 지원되기 때문에 Community 버전도 나쁘지 않다.






다운로드 완료 후 설치파일을 실행시킨다. 딱히 어려운 점은 없다. 그냥 Next버튼만 계속 누르면 된다.





설치 완료후 Run IntelliJ IDEA Community Edition에 체크하고 Finish를 누르면 인텔리제이가 실행된다.






설치후 IntelliJ를 처음 실행시키면 import할 환경설정이 있는지 물어본다. 처음 설치시에는 아래의 Do not import settings를 선택하면 되고, 전에 쓰던 환경설정을 Export한 파일이 있다면 해당 파일을 선택한다.





UI 테마를 고르는 화면이고 Darcula가 인기가 많다. 사실 맨처음 저 단어를 봤을때 드라큘라인줄 알았다...(TMI) 

어쨌든 이런건 나중에 바꿀 수 있으니 고민하지말고 아무거나 고른 뒤 넘어가자.





IntelliJ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 여기까지 온 김에 HelloWorld까지 찍어보도록 하자. Create New Project를 클릭한다.





Java프로젝트를 선택하면 SDK(Software Development Kit)가 없다는 메세지가 뜬다. 아래 Download JDK를 눌러 JDK(Java development Kit)를 설치해주면 된다.





근데 자바 통합개발환경인 IntelliJ를 설치해줬는데 왜 또 설치를 하라고 할까?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편집기, 컴파일러, 디버거등 등 실행 모듈개발에 필요한 기능을 통합적으로 모아놓은것이고

SDK(Software Development Kit)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모아놓은 도구 및 라이브러리이다. JDK는 SDK중 하나라고 보면 된다.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한다.


https://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



Next만 누르면 되기 때문에 캡쳐는 생략한다.





JDK 설치 후 다시 하면 자동으로 JDK가 선택된다.





프로젝트 이름을 정해주고 Finish를 누른다.





HelloWorld 프로젝트가 생성되었다.

오른쪽 상단의 ▶버튼을 눌러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실행되어 Hello World!를 출력하는것을 볼 수 있다.

+ Recent posts